유해화학물질 관리

롯데정밀화학은 원료부터 제품까지 입출고되는 모든 화학물질을 집계, 통제하며 철저하게 관리하고자 LCMS(LOTTE Chemical Management System, 화학물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며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전 과정 관리 체계를 재확립하고 화학물질 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업무 효율성을 증대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관리 시스템
1) 사내 공급망 데이터

토양환경보전 활동

롯데정밀화학은 토양환경보전법에 의거하여 지정된 사업장 내 특정토양오염관리 대상 시설들에 대해 환경부 지정 토양오염전문기관 자격을 갖춘 업체와 함께 정기적으로 토양 오염도를 검사하여 해당 데이터를 환경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해 공개하고 있으며, 공장 운영으로 인한 토양오염 발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수자원 및 수질오염물질 관리

제품 생산, 공정 및 유틸리티 설비 운영에 사용되는 용수는 사용 적정성 기준을 충족하는 공장 지역별 취수원을 통해 공급받고 있으며, 각 사업장별 유틸리티 부서 관리 하에 상시 모니터링 및 공정개선을 통해 용수 사용량과 관련 비용 최적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생산공정의 폐수 발생원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고, 발생량 목표를 설정하여 일 단위로 현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수를 재활용할 수 있는 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용수 사용과 폐수 발생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대기오염물질 관리

2020년 대기관리권역법 시행에 따른 오염물질 총량 규제 할당에 적극 대응한 결과, 롯데정밀화학은 질소산화물 예상 배출량의 100%를 할당 받았으며, 신/증설 시에도 공장 가동 운전에 차질 없도록 총량 규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 시행으로 특정 대기오염물질 배출 허용기준이 신설되고 총 탄화수소 규제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배출 허용 기준을 지키기 위해 대기오염물질 처리 시설 개선을 추진하여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배출 관리

롯데정밀화학은 사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폐기물의 처리 과정을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고 있으며, 매년 폐기물 배출 목표를 설정하여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투자 및 TF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재활용률 제고와 더불어 근본적인 폐기물 배출량 감소를 위해 분급기 및 Circle Feeder 등의 공정 조건 최적화와 폐기물 발생량 감소 시 인센티브 제공 등의 정책들을 통해 현장 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